티스토리 뷰

건강

익상견갑의 원인과 특징, 중재 방법

근보니로움(근육과 뼈를 이롭게 함) 2024. 4. 8. 23:59

목차



    반응형

    - 익상견갑의 원인

    첫째, 신경 손상입니다. 전거근의 신경지배를 담당하는 긴가슴신경과 같이 견갑골 주변의 근육을 조절하는 ​​신경이 손상되면 해당 근육이 약해지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집의 전선이 손상되어 조명이 작동을 멈추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신경 손상은 부상, 신경 압박 또는 특정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 근육 약화 또는 불균형입니다. 전거근은 견갑골을 갈비뼈에 고정하는 끈처럼 작용합니다. 하지만 이 근육이 약해지거나 불균형이 나타나면 견갑골이 갈비뼈에 견착되지 못하여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견갑골이 이상한 방식으로 움직여 등에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셋째, 외상 또는 부상입니다. 어깨에 외상이나 갑작스러운 부상을 입는 등의 사고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견갑골을 제어하는 ​​근육이나 신경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테이블에 팔꿈치를 부딪칠 때와 비슷하지만 견갑골 주변 근육과 신경의 복잡한 네트워크에 영향을 주어 날개 견갑골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넷째, 반복적인 사용입니다. 특정 근육을 같은 방식으로 계속해서 사용하면 피로해지고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팔이나 어깨와 같이 반복적인 움직임과 관련된 근육에 해당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승모근이나 극상근, 어깨 근육 등의 특정 근육이 과사용되면서 근육이 피로해지고, 전거근은 저활성화되어 약해져서 결국 날개 견갑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근골격계 질환입니다. 근이영양증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견갑골 주변 근육을 포함하여 몸 전체의 근육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이 견갑골을 제대로 지탱할 만큼 강하지 않으면 견갑골이 튀어나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기타 신경 장애입니다. 소아마비나 중증 근무력증과 같은 특정 신경 질환은 신경이나 신경과 근육 사이의 연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 약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날개 견갑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거근 약화로 인한 익상견갑

     

    - 익상견갑의 증상

    첫째, 비정상적인 움직임입니다.  팔의 움직임을 수행할 때 머리 위로 기울거나 바깥쪽으로 회전하는 것과 유사한 비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견갑골은 움직이지 않고 팔만 움직이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비정상적 패턴의 움직임이 자주 일어날 경우,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근력 약화입니다. 대표적으로 전거근의 약화가 있습니다. 그밖에 중간등세모근, 아래등세모근 등의 근육도 약화가 발생하고 마름근은 단축되는 등 근육의 불균형이 나타나 협응력이 저하됩니다. 셋째, 통증입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벌리는 특정한 동작에서 어깨 주변부나 견갑골 주변부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특정 동작의 반복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휴식 시에도 긴장된 불편함과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넷째, 팔 가동범위(움직임) 제한입니다. 팔을 움직이는 전체적인 동작 수행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위 언급한 증상으로 인해 팔 움직임의 기능적 제한으로 이어져 일상 생활 및 스포츠 참여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팔을 위로 올리거나 바깥쪽으로 뻗는 동작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그렇습니다. 

     

    - 익상견갑의 중재 방법

    익상견갑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운동 치료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익상견갑은 근신경의 단축보다는 약화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활성화 및 강화 운동이 핵심입니다. 전거근과 회전근개와 같은 견갑골 주변 근육 강화와 협응력 향상을 통해 견갑골의 정상적인 움직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익상견갑의 운동 치료 방법으로는 전거근 강화, 능형근 및 승모근 강화, 코어 및 자세 교정 운동, 익상견갑 스트레칭 및 가동성 향상을 위한 운동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전거근 강화 운동은 매우 다양하게 때문에 대표적으로 4가지만 정리해봤습니다. 벽 푸시업 운동입니다. 벽을 바라보고 서서 팔을 어깨 높이로 뻗은 상태에서 앞으로 몸을 기울여 팔로 벽을 미는 정적 운동입니다. 벽을 밀어낼 때, 견갑골이 약간 벌어지면서 갈비뼈에 견착되도록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쉬업 플러스 운동입니다. 엎드려뻗쳐 자세에서 견갑골을 가쪽으로 밀어내며 손바닥으로 바닥을 미는 정적 운동입니다. 견갑골 펀치 운동입니다. 팔을 90도로 구부려서 팔꿈치를 옆구리에 가깝게 위치 시키고, 견갑골을 늘리면서 양손으로 전방을 향해 펀치를 날립니다. 그리고 시작 위치로 돌아가서 반복합니다. 내인 및 수축 운동입니다. 앉거나 서서 팔을 어깨 높이로 앞으로 뻗습니다. 제어된 방식으로 견갑골을 늘리는 것(앞으로 밀기)과 수축하는 것(뒤로 당기는 것)을 번갈아 가면서 실시하는 운동입니다. 두번째, 승모근 강화 운동으로는 로잉 운동이 있습니다. 저항 밴드나 케이블을 활용하여 견갑골을 조인 상태로 수축해서 몸쪽으로 당기고, 견갑골을 늘린 상태로 밀어내는 운동입니다. 또한 견갑골 후퇴 동작이 있습니다. 이 동작은 팔을 위로 뻗은 채로 매트 위에 엎드린 자세에서 견갑골을 쥐어짜면서 가슴을 땅에서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 후 허리를 아래로 내립니다. 셋째, 코어 및 자세 교정 운동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코어 운동하면 플랭크를 떠올립니다. 플랭크 운동은 팔꿈치를 구부리고 팔뚝을 바닥에 대고 푸시업 자세를 취한 후, 전거근을 사용하여 팔꿈치로 바닥을 밀어내며 코어 근육의 힘으로 버티는 운동입니다. 이때, 머리부터 발뒤꿈치까지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코어 근육을 사용하여 처짐이나 아치형을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버드독 운동은 플랭크 보다 난이도가 조금 높은 운동입니다, 버드독 운동은 네발기기 자세에서 등을 곧게 폅니다. 코어 근육을 사용하여 몸통을 고정한 상태에서 한쪽 팔을 앞으로, 반대쪽 다리를 뒤로 뻗습니다. 몇 초 동안 유지한 후 시작 위치로 돌아가서 반대쪽 팔과 다리를 뻗습니다. 이때, 골반이나 몸통이 틀어지지 않게 고정시킨 상태에서 운동이 수행되도록 해야합니다. 운동 시간을 제외한 일상생활에서 어깨를 앞뒤로 유지하고, 가슴을 들어 올리고, 척추를 중립으로 유지하는 습관을 통해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스트레칭 및 가동성 운동입니다. 가슴 스트레칭은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리고 팔꿈치를 구부린 채 벽 모서리나 문 사이에 서서, 가슴 근육이 늘어나도록 앞으로 살짝 기울여서 스트레칭을 수행합니다. 마름근 스트레칭은 늘리고자 하는 마름근 쪽의 팔을 수평 벌림 시킨 후, 반대쪽 손으로 팔꿈치를 잡아 몸쪽으로 당겨서 스트레칭을 수행합니다. 어깨 서클 및 진자운동은 어깨의 가동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양방향으로 부드럽게 어깨 돌려주거나 앞뒤 또는 양옆으로 수행합니다. 운동 치료 이외에도 어깨관절과 견갑골 주변을 둘러싼 근육과 물렁조직의 이완을 시켜줄 수 있는 온열 치료, 전기 치료, 수중 치료 등이 적용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어깨뼈고정보조기(scapular fixation orthosis)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기형에 따라 척추엽굽음증과 같은 이차적인 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통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