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뼈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중재 방법

근보니로움(근육과 뼈를 이롭게 함) 2024. 3. 29. 00:17

목차



    반응형

    - 뼈 관절염의 원인

    뼈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과 변형을 일으키는 질환으로서, 흔히 퇴행성 관절염으로도 불립니다. 과거에는 주로 뼈 관절염의 원인을 연령의 증가에 따른 노화 현상으로 여겨져 왔지만, 최근에는 연령의 증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적, 외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뼈관절염의 원인으로 첫째, 연령의 증가가 있습니다. 주로 고령자에게서 발생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근육량이 감소되면서 관절 손상 및 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둘째, 유전적 요인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셋째, 과도한 사용 또는 손상입니다. 고령자가 아니더라도 관절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거나 반복적으로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관절 사이의 연골 마모와 함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넷째, 비만입니다. 과도한 체중으로 인한 비만은 뼈를 지탱하고 있는 관절에 부하 되는 압력을 증가 시켜 관절의 마모 및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자극성 물질에 노출되거나 골다공증, 발목이나 무릎 부상, O/X다리 변형도 뼈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차성 뼈 관절염은 특발성으로 나타나며, 특별한 원인과 손상 기전 없이 정상적인 관절에서 연령, 비만의 정도, 성, 좋지 않은 자세,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내적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면 이차성 뼈 관절염은 속발성으로 나타나며, 외상, 감염, 탈구, 변형, 내분비 기능 이상, 대사성 질환 등과 같이 확실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 뼈 관절염의 증상

    뼈 관절염에서 증상 역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크게 병리적 변화관절의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병리적 변화로는 대표적으로 연골 연화가 있습니다. 연골 연화로 인해 연골의 파괴가 가속화되어 새로운 뼈가 형성되고, 뼈기질(bone matrix)이 증식되어 두꺼워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방치되어 지속될수록 윤활막도 비후되고, 관절 연골이 마모되어 관절의 간격이 좁아지며, 관절 연골의 아래 뼈가 불규칙적으로 형성되어 관절 공간의 섬유화로 인해 관절 기능이 소실되게 됩니다. 관절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첫째, 통증입니다. 관절의 염증으로 인해 부종과 고름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합니다. 특히 활동 시에 통증이 나타나고,.기상 후 또는 춥거나 습한 환경에서 통증이 더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휴식 시에는 통증이 완화됩니다. 

    뼈 관절염으로 인한 부종 및 통증

    둘째, 움직임 제한 및 관절 기능 상실입니다. 관절의 염증으로 인해 종창과 압통이 발생하여 관절의 가동 범위가 서서히 제한될 수 있으며, 제한된 움직임으로 인해 보행이나 일상 생활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심해질 경우, 관절 기능이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관절 강직입니다. 관절 강직은 주로 초기에 나타나고, 뼈 관절염이 진행될수록 관절 내에서 분비되는 삼출액에 의해 관절의 움직임 제한이 심해져서 결국에는 완전히 뼈성 강직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관절 변형(기형)입니다. 근 위축이나 관절 구축이 원인이 되어 관절 구조가 변형되어 기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손가락이나 다리, 발에서 나타납니다. 손가락에서는 먼쪽 분절이 비후 되는 해버딘 결절과 중간 분절이 비후 되는 보차드 결절이 있습니다. 다리에서는 한쪽 또는 양쪽에서 O다리(내반슬) 변형이 나타날 수 있고, 고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뼈 관절염의 중재 방법

    뼈 관절염의 중재 방법은 크게 물리적 인자 치료, 운동 치료, 의학적 치료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리적 인자 치료로 증상 초기에는 관절 주변의 통증이나 종창을 완화 시키기 위해 냉치료를 적용합니다. 지속적으로 뼈 관절염의 증상이 진행되면 만성 통증이 나타는데, 이를 완화 시키기 위해서는 열치료를 적용합니다. 열치료에는 적외선, 온습포(hot pack), 파라핀욕과 같이 피부의 얕은 층에 적용되는 열치료와 초음파 치료와 같이 피부의 깊은 층에 적용되는 열치료가 있는데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 완화, 혈액 순환 증진, 근육의 연축을 감소하기 위해 경피신경전기자극치료(Transcutaneus Electrical Nerve Stimulation, TENS), 간섭파 치료(Interferential Current Therapy, ICT), 은침전극 치료(Silver Spike Potential, SSP)와 같은 전기 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치료로는 근력과 지구력을 증가를 위한 운동을 실시합니다. 운동 시에는 관절에 무리한 압박이나 외상, 타박상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등척성 운동을 실시합니다. 개선되는 정도에 따라 지구력 증진을 위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균형 잡힌 식습관과 식사량 조절을 통해 체중을 감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뼈 관절염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과 수술 같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수술 방법으로 무릎관절치환술(Total Knee replacement, TKR)이 있습니다. TKR은 뼈 관절염의 증상이 심해져서 통증 조절이 힘들거나 변형으로 인해 관절연골을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상태가 된 경우, 불가피하게 할 수 밖에 없는 수술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심하게 닳고 마모된 관절면을 절제하여 폴리에틸렌 성분의 인공관절 삽입물을 대체하여 통증 없이 기능적으로 관절을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뼈 관절염은 진행성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검진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